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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11. 매출 비중, 수익 증감, 매출 순위 변화 분석하기 - 도넛, 워터폴, 범프 차트 본문
[태블로] #11. 매출 비중, 수익 증감, 매출 순위 변화 분석하기 - 도넛, 워터폴, 범프 차트
지지킴 2025. 4. 29. 12:301. 주문 년도 별 고객 세그먼트의 매출 비중 분석 - 도넛차트
도넛 차트는 각 데이터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표현하기 위한 차트 중 하나입니다. 각 조각의 크기는 특정 항목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율을 시각적, 직관적으로 비교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도넛 차트를 활용해 매출 비중을 분석하겠습니다. 태블로에서 도넛차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두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파이 차트를 만든다.
- 파이차트보다 작은 크기의 원을 만들어 1번의 파이차트와 겹쳐 도넛 모양을 만든다.
✅파이 차트 만들기
'주문 년도 별 고객 세그먼트의 매출 비중'을 구하기 위한 파이차트를 생성합니다. 주문 일자와 고객 세그먼트 그리고 매출까지 3가지 요소가 모두 포함된 파이차트를 만들어야겠죠? 세가지 필드를 데이터에서 ctrl키를 누르고 동시에 선택한 후, '표현 방식' 클릭 > 파이차트를 선택합니다.
✅원 만들어 파이차트와 겹치기
차트를 겹치는 방식은 '이중 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중 축 기능은 최소한 하나 이상의 차원값과 두 개 이상의 측정값이 존재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1번에서 생성된 도넛 차트를 보면 '년(주문 날짜)' 라는 차원값만 존재하고 측정값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측정값이 행이나 열 선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측정값을 생성합니다. 비어있는 행 선반에 MIN(0)이라는 임의의 측정값을 2개 생성합니다. 그러면 2개의 축이 생성되어 이중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하나의 파이 차트를 원형으로 변경하고 두개의 그래프를 합치면 도넛 차트가 되겠죠?
아래의 도넛 차트의 마크 유형을 '원'으로 변경하고, 합계(매출) 세부정보를 제외한 기타 항목은 삭제합니다.
이중 축 기능을 활용해 두 그래프를 합치고, 파이 차트의 크기를 원형 차트보다 크도록 만들어주면 도넛 차트가 완성 됩니다! 각 고객 세그먼트의 매출 비중이 한 눈에 보이지 않나요? 2016년~2019년까지 일반 소비자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으며, 홈 오피스의 매출 비중이 가장 적은 것을 도넛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월별 수익 변화 분석 - 워터폴 차트
워터폴 차트(Waterfall Chart)는 값의 증감 변화를 단계적으로 시각화할 때 사용하는 차트입니다. 각 단계별로 값이 어떻게 누적되거나 줄어들어 최종 누적값이 산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한 상점의 판매 상품 중분류 중 미술용품의 2019년도 월별 수익 변화를 워터폴 차트를 통해 시각화 하겠습니다.
✅간트 차트 생성하기
상품 중분류 중 2019년도의 월별 수익 변화를 보려합니다. 주문 날짜에서 년도를 기준으로 2019년만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중분류 중 미술용품만 볼 수 있도록 필터를 겁니다. 그 후 열에는 주문 날짜를 불연속형 월 형식으로 놓고, 행에는 수익을 위치 시킵니다. 이때 퀵 테이블 계산 > 누계를 선택해야 매월 누적값을 보여주는 워터폴 차트를 구현할 수 있겠죠?
✅워터폴 막대 구현
이제 수익을 색상과 크기로도 구현하여 워터폴 막대를 구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왼쪽과 같은 그래프를 얻었는데요, 무언가 이상합니다. 막대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네요. 오른쪽 이미지처럼 막대가 현재 구현된 것과 반대 방향으로 되어 있으면 바른 워터폴 그래프가 될 것 같습니다!
막대의 방향을 반대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마크 선반의 크기로 표현되었던 합계(수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더블클릭하여, 기존에 SUM([수익])이라고 되어있던 수식 앞에 -를 추가하여 -SUM([수익])으로 변경시켜주면 완성입니다.
총합계 값을 보여주어야 비교가 가능하니 분석 탭 > 총계도 추가했습니다. 워터폴 차트로 2019년도 미술용품의 월별 수익변화를 보니 월별 증감이 한 눈에 파악됩니다. 3월, 8월 그리고 12월에 미술용품의 수익이 감소했고, 1월, 9월,10월에 크게 상승했으며, 11월에 이례적으로 총 합계의 약 30% 분량의 수익이 급상승 했네요. 환절기에 쓸쓸해진 사람들의 심리가 미술용품의 소비로 이끈 것일까요? 혹은 해당 시기에 국내에 유명한 미술 전시회가 개최된 것일까요?ㅎㅎ 겨울로 바뀌는 11월, 가을로 넘어가는 9,10월에 소비가 상승했다니, 원인까지 분석해보고 싶네요!
3. 분기별 상품 판매 순위 변동 분석 - 범프 차트
범프 차트(Bump Chart)는 시간에 따른 순위의 변화를 시각화하는 차트입니다. 제품, 브랜드 등의 순위 변동을 선 그래프로 보여주는 형태로, 순위의 등락을 강조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분기별 상품 판매 순위 변동을 범프 차트로 분석해보겠습니다. 범프차트를 생성할 때는 1번의 도넛 차트와 마찬가지로, 두 개의 뷰를 만든 후 '이중 축'을 통해 하나로 합쳐주는 두 가지 단개를 거칩니다.
- 순위를 표현한 라인차트 생성
- 순위를 표현한 원 생성 후 이중 축 기능으로 1과 합치기
✅순위를 표현한 라인차트 생성
먼저 라인차트를 생성합니다. 열 선반에 주문 날짜의 분기를 연속형으로 넣고, 행 선반에 매출 합계를 넣어줍니다. 단, *퀵 테이블 계산 > 순위로 변경하고, **계산 대상 > 중분류로 변경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계산 대상은 테이블 계산을 하는 대상 데이터를 선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때 default option인 테이블을 선택하게 되면, 태블로에서 전체 테이블 내에서 임의로 순서를 계산하여 이상한 라인이 나와버립니다. 따라서 계산 대상을 반드시 중분류로 (순위를 측정하는 범위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순위를 보여주는 순서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태블로는 기본적으로 큰 수부터 보여주는 내림차순 정렬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위의 이미지처럼 1~17위까지 있다면 17위부터 보여주는 것이죠. 매출이나 수익에서는 큰 수가 의미가 있겠지만, 순위에서는 작은 수가 더 의미가 크겠죠? 따라서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축에서 우클릭 > 축 편집 > 눈금 > 반전 선택을 하면, 1위부터 보이게 됩니다.
1단계 라인차트 그리기 완성!
✅순위 나타내는 원 생성 후, 이중축 기능으로 1번 차트와 합치기
이제 원 그리기는 쉬우실겁니다! 행 선반의 합계(매출)을 복사하여 하나 더 생성한 후, 마크 선반에서 해당 그래프의 마크 유형을 원으로 변경합니다. 이왕이면 매출 순위를 레이블로 달아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이중 축 > 축 동기화까지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범프 차트가 완성됩니다.
중분류 항목이 꽤나 많아 한 눈에 알아보기는 힘든 것 같지만, 장기간 순위 변화를 추적하기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색깔로 시각화를 하다보니 순위의 비슷한 자리에 머물고 있는 항목들이 꽤나 잘 보입니다. 전 제품이 2016년 2분기와 2019년 4분기의 순위가 크게 변화한 것 같진 않습니다. 전화기, 복사기, 의자, 그리고 책장은 3년간 항상 매출 순위 5위(상위30%) 안에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매출 상위권을 기록할 것 같으니 이 항목들의 제품 개발과 고객 불만사항을 적용한 개선책을 내놓으면 좋을 것 같네요.
상품 매출 실적이 매년 저조한 레이블, 잠금장치, 용지 등의 항목은 판매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매출 하위를 기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다만, 테이블은 제품 가격이 꽤 나감에도 불구하고 초반 7위에서 마지막 9위라는 성적을 기록했는데요, 2017년 2분기에 잠깐 2위를 찍은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제,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고 테이블 수요 급증의 원인과 주요 고객층을 분석하여, 해당 고객층에 대한 마케팅을 펼쳐 테이블의 매출을 다시 상위권으로 끌어 올릴 수도 있겠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데이터가 있었다면 좋으련만.. 깊은 분석을 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_^;;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고... 2017년 2분기에 테이블을 구매한 고객에 대해 딥다이브 하기 위해 히트맵을 작성해봤습니다. 확인해보니 뉴질랜드 > 와이카토의 일반 소비자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 카불의 기업에서 큰 매출이 있어 2017년 2분기의 테이블 매출 순위가 급등했던 것 같습니다.
4. 정리
차트 종류 | 특징 | 단점 |
도넛 차트 | 1. 각 데이터의 비중을 표현할 수 있는 차트 2. 데이터의 비율을 시각적, 직관적 비교하는 데 유용 3. 항목의 수가 너무 많지 않을 때 사용 가능 4. 한 항목이 전체에서 얼마나 큰지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 |
1.데이터의 정밀한 비교는 어렵다. 2.데이터 항목이 많을 때 사용하기 어렵다. 3. 음수 값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
워터폴 차트 | 1. 값의 증감 변화를 단계적으로 시각화할 때 사용 2. 각 단계별로 값이 어떻게 누적되거나 줄어들어 최종 누적값이 산출되는지 알 수 있음 |
1. 복잡한 데이터에서는 가독성이 떨어짐 2. 정확한 수치 비교는 어려움 |
범프 차트 | 1. 시간에 따른 순위의 변화를 시각화하는 차트 2. 제품, 브랜드 등의 순위 변동을 선 그래프로 보여주는 형태로, 순위의 등락을 강조하고 싶을 때 유용 |
1. 항목이 너무 많을 시 복잡해짐. 2. 정확한 수치 파악은 어려움 3. 시간 단위가 너무 많아지만 길어짐 |
<참고>
'#2. Data Analysis > #2.4. Tableau'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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